끝에만 한다!! 태고의 달인 3DS2-3
※ 본 글에는 '太鼓の達人 DS ドロロン! ヨーカイ大決戦!!'과 '太鼓の達人 ちびドラゴンと不思議なオーブ', '太鼓の達人 Wii 決定版'에 대한 스포일러가 많습니다! 주의해 주세요.
1,2화에선 대한민국 정식발매판을 중심으로 시공대모험 스토리의 끝을 봤다.
이번엔 원판에는 존재했지만 한국어판에선 사라진 기능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전에도 얘기했지만 이건 리마스터판인 '쿵딱! 두가지 RPG 대모험'에도 빠져버렸기에 3DS 2의 유일무이한 기능이 되었다.
일판에 비해 국내판은 뭔가 많이 빠진 느낌이다.
그렇다. 국내판에선 '추가 콘텐츠(DLC)' 기능이 빠지는 것으로도 모자라 'QR 코드'와 '어느새 통신', 그리고 '장소 접속'이 흔적도 없이 사라졌기에 설정 화면이 뭔가 많이 허전해 보인다.
국내판에서 '어느새 통신'을 제외하고 많은 기능이 빠진 이유는 대부분이 일본 내 콜라보 요소에 관계되었기 때문이다.
위 표를 보면 '니코니코 방송'부터 '패미통' 등 일본 내수용 미디어들이 가득이다.
메이지(maiji) 유업 식품과도 콜라보를 했으며 그 종류도 초콜릿, 구미, 캔디 등 다양하다.
여기 있는 QR코드는 공식 사이트에선 이미 콜라보가 끝난지 한참이므로 코드가 남아있을지도 모르지만 대신 지금도 구글에 일본어로 '태고의 달인 동과 카츠의 시공대모험 QR코드'로 검색하여 이미지를 뒤적거리다 보면 의외로 많이 남아있다.
어쩌면 해당 QR코드를 한곳에 모아놓은 곳도 있을지도 모른다..
암튼 유료 추가 콘텐츠를 설치하고 각종 콜라보 QR 코드를 3DS 카메라에 인식하면 이렇게 많은 동료들이 추가된다.
전작들 중 RPG 스토리에서 등장했던 캐릭터들은 추가 콘텐츠로 생긴 새로운 스토리를 깨다보면 얻을 수 있으며, 아래쪽은 콜라보 QR 코드로 추가된다.
리마스터 판인 닌텐도 스위치 판 쿵딱! RPG 대모험에선 QR코드로만 얻을 수 있었던 몇몇 강화 잡몹+타츠동 형제가 낮은 확률로 필드에서 인카운터된다.
특히 '타츠딱(타츠캇)'은 3DS2에서 DL(QR 코드)로만 나오기에 국내명이 정해지지 않아 내가 임의로 붙인 이름이었는데 정말로 RPG 한국어판에서 그렇게 정해져서 놀랐다.
콜라보 캐릭터 중 식품을 들고 있는 캐릭터들은 대부분 '메이지 유업' 제품과의 콜라보이며 메이지 쪽은 '태고의 달인' 콜라보 제품을 만들어 판매했던 모양이다.
자. 이제 '추가 퀘스트'로 들어가보자
추가 퀘스트는 간략한 스토리와 새로운 보스가 추가되는 형식인데 보스 추가는 '태고의 달인 V버~전!'에서도 써먹은 적이 있다.
각 스토리들은 이전작들 중 RPG 스토리와 관련되어 있기에 해당 작품들을 플레이 해 본 플레이어는 향수에 젖을지도..
추가 스토리 선택메뉴에는 내가 임의로 그와 관련되는 게임 로고를 붙여놨다.
국내 정발 로고는 그대로 붙였고 미정발된 것들은 원판과 비슷하게 로고를 만들어 붙였다.
이렇게 해 놓으니 대난투 스테이지 선택의 그것같기도 하고..
(원제목과 달리 임의로 한글화해놔서 과거작을 했던 사람은 어리둥절할 수 있겠지만 그냥 너그럽게 봐 줘여~)
설명에 있는 '권장레벨'은 농담이 아니고 잡몹부터 보스가 그만큼 강하니 적어도 동료 레벨을 28 이상은 맞추고 가자
난이도가 높기에 잡몹들과 싸워도 우리 편 동료들 레벨이 쭉쭉 오른다는 장점이 있다.
유료 DLC인 주제에 시간의 문(워프 포인트)가 하나밖에 없다.
그 대신이랄까 필드가 그렇게 넓진 않지만 그래도 보스를 상대한 후 여기까지 걸어서 와야 한다는게 매우 불편하다..
여기서 계단을 내려가면 적들이 출현하기 시작하는데 필드 구성을 보면 살짝 '태고의 달인DS 도로롱! 요괴 대결전!!'스럽게 외관을 바꿔놓긴 했지만 결국 본편의 '전국 시대' 필드의 재탕이라는걸 알 수 있다.
여기선 요괴들이 주로 적으로 나오는데 놀랍게도 폼코 아빠도 잡몹으로 나온다!
심지어 이 분을 동료로도 만들 수 있기에 무려 당시 보스를 멤버에 넣어 꿈의 조합을 만들 수 있다.(기분만)
딱 봐도 보스방 같군
나는 이미 추가 스토리를 다 끝낸 이후라 본편과 동일하게 빨간 시간의 문을 이용하도록 하겠다.
근데 폼코 아빠가 보스가 아니라면 여기 보스는 누구이려나?
??? 아시하라 동자?
배틀 곡 - X JAPAN 공식 유튜브[링크] : 쿠레나이(紅)
내가 알던 아시하라 동자와는 조금 색이 다른데?
이미 눈치챘을지도 모르겠지만 추가 스토리 보스들은 본편 보스의 색놀이 버전이다.
우리가 아는 보스들은 이미 갱생했기에 아마 평행세계의 보스들이라 생각되며, 색이 바뀌긴 했지만 본편 보스와 동일한 방해 패턴을 사용한다. 대신 곡 후반부에 쓰던 강화 패턴을 자주 쓰며 시전하고 나면 오랫동안 지속되기에 조금 짜증난다.
보스만 물리쳐도 부자+동료 레벨이 빠르게 업!
이것 때문에 파워 인플레이션이 일어나 본편 적들은 껌이 된다는 단점이..
아시하라 동자를 물리치면 너구리 요괴 소녀 '폼코'가 동료로 들어온다.
다음은 소프라노 공주에 관련된 내용인데 또 라르코가 폭주한 모양
시간의 문에서 계단을 올라가면 '꼬마드래곤과 신기한 오브(3DS1)' 마왕전에서 공주로 변신한 마왕이 앉아있던 왕좌가 보인다.
양쪽에 보물상자를 모두 열면 순식간에 10000골드가 손에 들어오니 나중에 열쇠를 얻는다면 상자를 여는것을 잊지 말자.
시간의 문에서 양쪽 계단으로 아래로 내려오면 또 아래로 내려가는 계단이 있을텐데 이제부터 적들이 출현하기 시작한다.
본편의 '베르사유 궁전'을 손 본 것 뿐이지만 그래도 하모니 성을 직접 돌아다닐 수 있는게 어디야
아차, 저기로 가야했지.
지하 서고로 ㄱ
지하 서고에서 곳곳에 놓인 스위치를 밟으면 책장이 움직이는데 이걸 이용하여 앞으로 가는 길을 만드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본편 베르사유 퍼즐에서 조금 강화된 퍼즐이며, 포켓몬스터 2세대에서 스위치로 문을 열고 닫으면서 길을 찾아갔던 것과 같은 방식
하지만 나는 이미 스위치를 올바르게 누른 이후라 그냥 연결된 길로 가기만 하면 그만이지롱~
서고 깊숙한 곳 책상 위에는 마왕의 정체인 '책'이 놓여있다.
3DS1 에필로그에서 음유시인 '알트'가 있던 곳은 낡은 봉인장소였는데 저기는 공주가 살아있던 시절이라 그런지 그냥 책장에 덩그러니 놓여있다.
빨간 시간의 문은 책상 앞에 있다.
이곳 보스는 마왕..은 아니고 헬가다
배틀 곡 Black Rose Apostle / Zeami
헬가는 Wii2에서 와루루가 사용하는 방해기술과 동일하게 폭탄을 터뜨려 연기를 만들어 보면(악보)을 가린다.
마왕은 나오지 않았지만 대신 헬가가 메고 있는 기계의 모습이 피에로(마왕)의 모습과 비슷해졌다.
하모니 왕국 공주 '소프라노'가 동료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태고의 달인 Wii 결정판(Wii4)'에 관련된 내용인데 부제가 저런 이유는 Wii4의 스토리 모드 이름인 '후우가와 미라이의 태고 교실'에서 따왔기 때문
여기 내용은 후우가&미라이 남매의 부탁으로 무인도를 구석구석 돌아다니다가 상위 선녀인 '코다마'와 재회하고 적이 출발지점(캠프) 근처에 나타나서 싸우는 그런 내용이었던걸로 기억
보스 위치가 출발지와 가까운데다 체력도 그렇게 높지 않기에 내가 약한 동료를 폭풍렙업시키는데 유용하게 사용했던 곳이 이 장소다.
보스는 대해적 안드레아
배틀 곡 dance storm : Sampling Masters MEGA(호소에 신지)
본래 안드레아가 쓰는 방해 패턴은 닻을 던져 보면 앞에다 내리꽂고 굉음을 질러 폭풍을 만들어 보면을 가리는 것인데 고대 이집트 보스 '파라오 키마이라'가 사용한 음표 모습을 모두 같게 만드는 패턴도 같이 나온다.
은신(도롱) 패턴보단 낫지만 보면 아래에 적힌 '쿵(동)', '딱(캇)'들을 읽으면서 플레이해야 하기에 대응하기 조금 당혹스럽다.
신(神)인 '후우가', '미라이'와 그보다 높은 권위를 가진 왈가닥 선녀 '코다마'가 동료가 되었습니다.
계속해서 다음 스토리로 나아가자
'끝에만 한다!!(스포일러 다 있음) > 태고의 달인 시리즈를 끝에만 한다!!(스포주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끝에만 한다!! 태고의 달인 WiiU3 (0) | 2023.08.13 |
---|---|
끝에만 한다!! 태고의 달인 3DS2-4 (2) | 2023.08.02 |
끝에만 한다!! 태고의 달인 3DS2-2 (0) | 2023.07.26 |
끝에만 한다!! 태고의 달인 3DS2-1 (1) | 2023.07.26 |
끝에만 한다!! 태고의 달인 3DS1-2 (1) | 2023.07.09 |